티스토리 뷰

머스크의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첫 임상 실험 영상을 공개하며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동물 실험 과정에서의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기술 개발의 윤리성에 대한 논란이 뒤따르고 있다. 한편, 뉴럴링크 기술에 대해 학계에서는 실현 가능성과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전신 마비 피험자, 생각만으로 컴퓨터 조작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첫 번째 임상 실험 결과를 공개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개된 영상에서 첫 피험자인 놀란드 아바우(29)는 8년 전 사고로 전신이 마비된 상태였지만, 뉴럴링크 기술을 통해 생각만으로 컴퓨터를 자유롭게 조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머스크의 뉴럴링크, 첫 임상 성공
뉴럴링크

아바우는 뉴럴링크 기술이 자신의 삶을 이미 크게 변화시켰다고 말하며, 포기했던 온라인 게임도 다시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그는 시술 과정도 매우 쉬웠다고 평가하며, 하루 만에 퇴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X의 Neuralink님(@neuralink)

https://t.co/OMIeGGjYtG

twitter.com

위 링크는 머스크의 '뉴럴링크' 회사에서 공개한 동영상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인간 한계 극복 위한 초지능 기술 개발 목표

뉴럴링크는 뇌에 칩을 심어 컴퓨터와 무선으로 연결하는 BCI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1차적으로는 생각만으로 의사소통하고 컴퓨터를 제어하는 것을 구현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머스크는 인공지능과 인간 뇌를 연결해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초지능 기술 개발을 궁극적인 비전으로 제시했다.

머스크의 뉴럴링크, 첫 임상 성공
뉴럴링크


동물 실험 과정 문제점 지적되며 논란 가중

뉴럴링크는 지난해 FDA의 승인을 받아 전신 마비, 지체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첫 임상시험을 시작했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은 BCI 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성공 사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기술 개발 과정에서의 동물 실험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FDA는 뉴럴링크의 캘리포니아 동물 실험 시설에서 여러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실험에 사용된 원숭이 23마리 중 단 7마리만이 생존했으며, 동물복지법 위반 사례가 9건에 달한다는 것이다. 외과 수술 접착제로 인한 뇌 손상, 수술 부작용으로 인한 안락사, 자해와 트라우마 등 동물 학대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머스크의 뉴럴링크, 첫 임상 성공
뉴럴링크


학계, 뉴럴링크 기술 실현 가능성과 실효성 의문 제기

뉴럴링크의 기술과 비전에 대해서는 학계의 비판도 만만치 않다. BCI 분야의 선구자인 미겔 니코렐리스 교수는 뉴럴링크의 기술이 수십 년간 이미 연구된 것이며, 깊은 인지 능력과 감정을 다운로드하는 등의 비전은 실현 불가능한 공상과학에 불과하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 또한 뇌 이식장치를 통해 뇌의 처리 속도를 높이는 것은 허무맹랑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인간 뇌 자체의 사고 처리 속도가 제한적이기에 칩을 이식한다고 해서 의사소통 속도가 높아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오히려 BCI 기술은 퇴행성 질환이나 정신 질환 치료에 더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머스크의 뉴럴링크, 첫 임상 성공
뉴럴링크

그리고 뉴럴링크 관련해서 나무위키 내용도 참고하시면 그 전 내용도 파악하시면서 더 이해가 되실 거라 생각해 아래 링크를 걸어놓았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뉴럴링크

Working on the Neuralink Robot 미국 의 BCI 개발 업체다. AGI 의 구현이 현실화

namu.wiki


기술 혁신과 윤리적 과제 사이, 뉴럴링크의 미래는?

뉴럴링크의 BCI 기술은 인간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꿀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특히 신체적, 정신적 질병으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동시에 기술 개발 과정에서 동물 실험의 윤리성 문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인간 자체의 본질과 한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하고 있다.

 

첨단 기술 기업의 선두주자로서 뉴럴링크가 보여줄 행보는 단순히 하나의 기업을 넘어, 우리 사회가 기술 혁신과 윤리 사이에서 어떤 균형점을 찾아가야 할 지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뉴럴링크의 도전이 인류에게 혜안이 될지, 아니면 판도라의 상자가 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그리고 이전에 쓴 발행 글이 있어서 올려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도 참고 바랍니다:

 

생각만으로 스마트폰 조작? 뉴럴링크가 만드는 꿈 같은 미래

생각만으로 스마트폰 조작? 뉴럴링크가 만드는 꿈 같은 미래 뉴럴링크 소개 뉴럴링크의 설립 배경과 일론 머스크의 비전 뉴럴링크는 인간의 뇌와 기계를 직접 연결하는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

blog.caff1123.com

 

당신의 두뇌에 직접 연결된 AI, 뉴럴링크가 만들어갈 미래

당신의 두뇌에 직접 연결된 AI, 뉴럴링크가 만들어갈 미래 소개 뉴럴링크는 일론 머스크에 의해 설립된 혁신적인 기업으로, 뇌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기술을 개발

blog.caff1123.com

그리고 관련 기사도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아래 기사도 참고하세요:

 

머스크 ‘뉴럴링크’, 첫 임상 실험자 영상 공개 “인생이 바뀌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첫 번째 임상 실험자의 실시간 영상을 공개했다. 뉴럴링크는 X(옛 트위터) 공식 계정을 통해 지난 20일(

n.news.naver.com

댓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