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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영화 파묘를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품은 2024년 개봉한 한국의 오컬트 공포 영화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영화는 전통적인 한국의 무속 신앙 및 역사적 드라마,

그리고 초자연적 공포 요소를 독특하게 결합하여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오늘은 주말이기도 해서 포스팅을 많이 작성하게 될지도 모르니

일단 적정량에 따라 짧게 쓸지 좀 더 길게 쓸지는

쓰면서 고민하도록 하죠.

 

자 그럼 계속해서 작성해볼까요? 아래 참고해주세요.


파묘 기본정보

장르 미스터리, 공포, 스릴러, 서스펜스, 퇴마, 오컬트, 드라마, 역사, 크리처
감독 장재현
각본 장재현
기획 장재현
촬영 이모개
조명 이성환
미술 서성경
소품 박준용, 유청
의상 최윤선
분장 이은주
특수분장 황효균, 김호식
동시녹음 구종률
음향 김병인
특수효과 도광일, 도광섭
색보정 박진영
편집 정병진
음악 김태성
무술 정윤헌, 문광식
시각효과 김신철, 손승현
출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外
제작사 쇼박스, 파인타운 프로덕션
공동제작 엠씨엠씨
배급사 쇼박스 (대한민국),
몽골, 베트남, 싱가포르, 미국, 러시아
개봉일 2024년 2월 16일 (독일, 베를린 국제 영화제)
2024년 2월 22일 (대한민국, 몽골, 인도네시아, 대만,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 영국, 필리핀, 태국, 캐나다, 미국, 홍콩, 브라질, 캄보디아, 중국, 러시아, 이탈리아)
촬영 기간 2022년 10월 16일 ~ 2023년 3월 1일
화면비 1.85:1
상영 타입 2D, Dolby Atmos, 4DX, ScreenX
상영 시간 134분 (2시간 13분 50초)
제작비 140억 원
월드 박스오피스 $97,088,485 (최종)
북미 박스오피스 $2,287,095 (최종)
대한민국 총 관객 수 11,912,852명 (최종)

 

파묘 포스터
파묘 포스터

 

파묘 줄거리

미국 LA, 거액의 의뢰를 받은 무당 ‘화림’(김고은)과 ‘봉길’(이도현)은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는 집안의 장손을 만난다.

조상의 묫자리가 화근임을 알아챈 ‘화림’은 이장을 권하고,

돈 냄새를 맡은 최고의 풍수사 ‘상덕’(최민식)과 장의사 ‘영근’(유해진)이 합류한다.

 

“전부 잘 알 거야... 묘 하나 잘못 건들면 어떻게 되는지”

 

절대 사람이 묻힐 수 없는 악지에 자리한 기이한 묘.

‘상덕’은 불길한 기운을 느끼고 제안을 거절하지만,

‘화림’의 설득으로 결국 파묘가 시작되고...

 

나와서는 안될 것이 나왔다.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인지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파묘 감상평

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
파묘

1부: 파묘의 시작

초기 설정

영화는 미국에 거주하는 부유한 사업가 박지용의 갓 태어난 아들이 울음을 그치지 않는 상황으로 시작합니다.

전문 의료진도 해결하지 못하자,

무당 화림과 봉길이 등장하여 이 문제가 조상의 영혼과 관련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팀 구성

상황 해결을 위해 지관(풍수사) 김상덕과 장의사 고영근이 화림,

봉길과 함께 팀을 이룹니다.

이들은 박지용 가문의 묘를 찾아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묘지 발견

팀은 깊은 산속 정상 부근에서 박지용의 할아버지 묘를 발견합니다.

상덕은 즉시 이 장소에 대해 불길한 감정을 느끼며,

묘지의 위치와 주변 환경이 매우 비정상적임을 깨닙니다.

 

비석엔 이름 대신 숫자만 새겨져 있어 더욱 의문을 자아냅니다.

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
파묘 감상평

파묘 진행

여러 의혹에도 불구하고,

팀은 박지용의 요청에 따라 파묘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뱀과 여성의 얼굴이 합쳐진 듯한 기괴한 존재가 목격되는 등 초자연적 현상들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귀신의 출현

관을 옮기는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관이 열리고,

그 안에서 악령이 빠져나옵니다.

 

이 악령은 미국에 있는 박지용의 부모를 차례로 죽이며,

박지용 본인까지 위협합니다.

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
출처 = 파묘 예고편 사진

2부: 숨겨진 진실

두 번째 관

상덕은 의문을 풀기 위해 다시 묘지로 돌아가 더 깊이 파헤칩니다.

그 결과,

원래 관 아래에서 수직으로 세워진 또 다른 관을 발견합니다.

 

이 발견은 사건의 전환점이 됩니다.

 

역사적 진실 드러남

추가 조사를 통해 묻힌 사람이 일제 강점기 시절의 고위 친일파였음이 밝혀집니다.

이는 박지용 가문의 숨겨진 과거와 현재의 불행을 연결짓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괴물의 등장

두 번째 관에서는 인간의 형상을 한 괴물이 나타납니다.

이 존재는 단순한 귀신이 아닌,

더 큰 의미를 지닌 존재임이 암시됩니다.

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
출처 = 파묘 예고편 사진

쇠말뚝의 비밀

팀은 괴물의 정체가 한반도의 기운을 막기 위해 박힌 '쇠말뚝'이란 사실을 깨닫습니다.

이는 일제가 한국의 국운을 끊기 위해 실행한 계략의 일부였음이 드러납니다.

 

최후의 대결

영화는 팀원들이 이 초자연적 위협과 맞서 싸우는 것으로 절정에 달합니다.

그들은 최종적으로 괴물을 물리치고 한반도에 박힌 쇠말뚝을 제거하는 데 성공합니다.

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
출처 = 파묘 예고편 사진

주제 및 상징

식민 역사의 재조명

'파묘'는 초자연적 요소를 통해 한국의 아픈 식민 역사를 탐구합니다.

친일파의 묘와 그 안에 숨겨진 비밀은 과거의 상처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풍수지리와 전통 신앙

영화는 한국의 전통적인 풍수 믿음과 적절한 매장의 중요성을 중심 주제로 다룹니다.

이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영향력 있는 전통 문화의 힘을 보여줍니다.

 

세대를 넘는 죄의식

친일파 조상의 죄가 후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통해,

역사적 과오가 어떻게 세대를 넘어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합니다.

 

민족 정체성

쇠말뚝을 제거하는 행위는 단순한 악령 퇴치를 넘어,

민족의 정기를 회복하고 정체성을 되찾는 상징적 행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파묘 감상평 관련 사진
출처 = 파묘 예고편 사진

영화적 기법 및 구성

장르의 혼합

'파묘'는 전통적인 공포 영화 요소와 역사 드라마,

그리고 판타지적 요소를 독특하게 결합합니다.

 

이러한 장르 혼합은 영화에 깊이를 더하는 동시에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중 구조

영화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전반부는 전통적인 공포 영화의 문법을 따르며,

후반부는 더 큰 서사와 판타지적 요소를 도입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영화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동시에 관객들에게 다양한 감상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시각 효과

괴물과 초자연적 현상을 묘사하는 시각 효과는 한국 공포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CG의 조화는 영화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조성합니다.

파묘 포스터
파묘 포스터

비평 및 수용

긍정적 평가

독특한 소재와 이야기 구조로 한국 공포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단 평가를 받았습니다.

역사적 아픔을 현대적 내러티브로 재해석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배우들의 연기와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 조성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비판적 시각

후반부의 장르 전환이 다소 급격하여 일부 관객들의 몰입을 방해했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역사적 요소와 판타지적 요소의 결합이 다소 억지스럽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흥행 성과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한국 공포 영화 최초로 메가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한국 영화 시장에서 공포 영화의 잠재력을 새롭게 인식하게 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론

'파묘'는 한국의 역사, 전통 신앙,

그리고 현대적 공포 요소를 독특하게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오컬트 영화를 선보였습니다.

 

일부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한국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대중문화에서 역사적 주제를 다루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했단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파묘'는 단순한 오락 영화를 넘어,

한국 사회의 집단 무의식과 역사적 트라우마를 탐구하는 중요한 문화적 텍스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파묘 등장인물 소개

파묘 김상덕 사진
김상덕 (배우: 최민식)

김상덕 (최민식 분)

국내 최고의 지관(地官) 또는 풍수사로,

뛰어난 직업적 능력과 깊은 연륜을 지닌 인물입니다.

그의 전문성은 단순히 땅의 기운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흙의 맛과 향을 통해 땅의 특성을 파악할 정도로 섬세합니다.

이러한 능력으로 인해 대한민국 상위 1%의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성격적으로는 꼬장꼬장하고 전통적인 가치관을 고수하는 면이 있지만,

동시에 상황에 따라 유연한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딸의 결혼식에 대한 강한 애착은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잘 보여줍니다.

 

영화 속에서 상덕은 처음에는 불길한 기운을 느껴 의뢰를 거절하려 했지만,

결국 맡게 되면서 사건의 핵심에 깊이 관여하게 됩니다.

그의 풍수지리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경험은 영화의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파묘 이화림 사진
이화림 (배우: 김고은)

이화림 (김고은 분)

젊고 유능한 무당으로,

전통적인 무당의 이미지를 탈피한 현대적이고 세련된 '신세대 무당'입니다.

고급 차를 몰고 다니며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등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면서도,

뛰어난 무속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화림의 특징 중 하나는 일본어에 능통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그녀의 활동 범위가 국제적임을 시사하며,

일본 무속계와의 연관성도 암시합니다.

성격적으로는 과감하고 직설적이며,

나이 차이가 있는 사람들과도 자유롭게 소통합니다.

 

영화에서 화림은 사건의 발단이 된 의뢰를 처음 받은 인물로,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녀의 현대적 접근방식과 전통적 무속 지식의 조화는 영화의 독특한 분위기를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파묘 고영근 사진
고영근 (배우: 유해진)

고영근 (유해진 분)

유명한 장의사로,

대한민국 명인 인증을 받았으며 방송 출연 경력도 있는 인물입니다.

특히 전직 대통령까지 염했던 경력을 큰 자부심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영근의 독특한 점은 개신교 장로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종교의 장례를 주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그의 유연한 사고방식과 실용적인 태도를 보여줍니다.

성격적으로는 돈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지만,

동시에 인간적이고 의리 있는 면모도 보입니다.

 

영화 속에서 영근은 상황을 중재하고 실무를 처리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관객들에게 상황을 설명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그의 유머러스한 면모는 긴장감 있는 영화에 적절한 휴식을 제공합니다.

파묘 윤봉길 사진
윤봉길 (배우: 이도현)

윤봉길 (이도현 분)

이화림과 함께 일하는 젊은 무당(법사)입니다.

 

전직 야구선수 출신으로,

신병으로 인해 무당의 길을 걸어가게 되었습니다.

 

화림과는 사제 관계이자 매우 친밀한 동료로,

그녀를 깊이 신뢰하고 따릅니다.

 

외모적으로는 긴 머리를 뒤로 묶고 온몸에 태을보신경 문신을 한 독특한 비주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과 함께 최신 기술 제품을 사용하는 등 '힙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영화에서 봉길은 굿판에서 북을 치고 경문을 읊는 등 다재다능한 면모를 보이며,

위기 상황에서는 화림을 보호하기 위해 목숨을 걸기도 합니다.

그의 젊은 에너지와 헌신적인 태도는 팀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파묘 박지용 사진
박지용 (배우: 김재철)

박지용 (김재철 분)

영화의 의뢰인이자 문제의 중심에 있는 가문의 후손입니다.

그의 아들이 태어나면서부터 울음을 그치지 않는 문제로 인해 무당을 찾게 되면서 영화의 사건이 시작됩니다.

 

박지용의 캐릭터는 가문의 숨겨진 비밀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의 행동과 결정이 영화의 주요 사건들을 이끌어갑니다.

 

박종순 (정상철 분)과 배정자 (이영란 분)

박지용의 부모로,

가문의 비밀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인물들입니다.

이들의 존재와 행동은 영화의 미스터리를 더욱 깊게 만들며,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중요한 고리 역할을 합니다.

 

박지용의 고모 (박정자 분)

가문의 오랜 비밀을 알고 있는 인물로,

영화 후반부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녀의 존재는 가문의 역사와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등장인물들은 각자의 특성과 역할을 통해 영화의 복잡한 서사를 이끌어갑니다.

특히 김상덕과 이화림과 고영근과 윤봉길로 구성된 4인조 팀은 각자의 전문성과 개성을 바탕으로 영화의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동시에 박지용 가문의 인물들은 사건의 배경과 미스터리의 핵심을 제공하며,

한국의 역사와 현대를 아우르는 영화의 테마를 강화합니다.


 

파묘 마무리

자 오늘은 파묘라는 영화를 리뷰해 보았습니다.

 

이 영화는 2월달에 나온 작품인데, 그당시에 안 보고 이제서야 보고 리뷰를 쓰게 되었네요.

그당시엔 너무 바빠서 못 썼던 것도 있고 해서 이제서야 쓰네요.

의외로 나쁘지 않았던 작품이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좋은 점수를 드리고 싶네요.

 

이 영화는 배우들만의 스킬은 달라도 열연을 한 모든 배우 분들 고생하셨습니다.

 

이 영화의 평점은 제 개인적으론 10점 만점의 8점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작품입니다.

그리고 IMDB에서는 이 영화는 10점 만점의 6.9점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네요.

 

그리고 로튼토마토에서는 관객들은 92점을 주었고 전문가들은 89점을 준 좋은 작품입니다.

 

모든 관람자들이 다 좋게 평가하는 만큼 여러분들도 보셔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좋게 봤고요.

그럼 이만 영화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파묘 평점
파묘 평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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